기타

대동맥 [ aorta , 大動脈 ] 중요한 혈관

다양한 정보7 2012. 10. 11. 14:31

 

(1) 척추동물에 있어 몸의 각 부분에분포하는 동맥의 근간이 되는 커다란 동맥. 어류에서는 심장에서 시작한 동맥간이 전방으로 신장하여 복측대동맥이 되고, 이어서 각 새궁으로 도입새동맥이 생긴다.

 

 

 

 

 

가스교환이 이루어진혈액은 도출새동맥으로 들어간다. 여러 쌍의 도출새동맥은 각각 배측으로 향하고 합쳐져 좌우1쌍의 대동맥근이 되며 나아가 이들이 합쳐져 배측대동맥이 된다. 배측대동맥은 몸의 배측, 척추의 바로 밑을 세로로 뻗어 다수의 동맥으로 분기된다.그 주된 것은 머리로 들어가는 경동맥, 가슴지느러미로 들어가는 쇄골하동맥, 소화기관으로 혈액을 보내는 복강동맥 및 장간막동맥, 신장으로 들어가는 신동맥, 생식소로 들어가는 정소동맥 또는 난소동맥, 배지느러미로 들어가는 장골동맥 등이 있다.

 

 

 

 

 

 

대동맥의 뒤쪽으로 뻗은 부분은 꼬리부분으로 들어가 미동맥이 된다. 폐가 발달한 양서류와 파충류에서는 심장에서 시작된 좌우대동맥은 대동맥궁이 되며 대동맥근을 지나 좌우가 합쳐져 하행대동맥이 되어 몸의 각 부분에 동맥을 분기한다.

 

 

 

 

(2)무척추동물인 곤충에서는 심장(背脈管)의 전단부에 익상근도,심문도 없고 박동을 하지 않는 부분. 대동맥의 가장 앞부분은뇌 하면에서 개방된 채 끝나고 혈액은 여기에서 혈체강 속으로유출된다. 다른 무척추동물에서도 심장에서 나온 혈관의 주간을 대개 대동맥이라고 한다.